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유튜버 하얀트리 간장게장 논란

유튜버 하얀트리 간장게장 논란

안녕하세요
오늘하루는 어떠셧나요?
이제 진짜 찐으로 겨울인가 봅니다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얼굴이 얼꺼같습니다
겨울에다가 코로나 겸으로 힘든 시기입니다
오늘은 하얀트리가 요즘 핫한 이슈이죠?
그럼 바로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얀트리라는 유튜브채널 때문에 폐업 위기에 처한 억울한 식당 점주로 부터 국민청원글이 올려져 논란이 대고 있습니다.
하얀트리 채널은 '맛집 리뷰'를 전문 콘텐츠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구독자 7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파급력있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의 무서운 전파력을 타고 핫 이슈로 뜨겁게 달군 유튜버 하얀트리 간장게장 리필 식당 논란이 청와대 청원으로까지 번졌습니다.

사건 발단은 '맛집리뷰'콘텐츠로 약 7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하얀트리'는 지난 7일 대구의 한 간장게장 무한리필 식당에 방문했습니다.
무한리필집 역시 전문으로 다니던 유튜버인데요, 이날도 한 접시 비우고 리필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영상 촬영 도중 리필 받은 게장 사이에 뜬금없는 밥알을 발견한 그는 '음식 재 사용'을 의심해, 서빙을 하던 종업원을 불러 밥알이 들어있다고 말하자 종업원에게 "그래요?"
외에 이렇다할 합리적인 설명을 듣지 못하고 재 리필 해 온 간장게장을 다시 받았습니다.


이로인해 섣부른 판단과 불신으로 오해가 생긴 '하얀트리' 유튜버는 '음식을 재사용하는 무한리필 식당'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70만 유튜버인 만큼 각종 커뮤니티를 통한 파급력은 어마어마했고, 결국 코로나도 이겨낸 식당이 입소문을 타고 음식 재사용하는 식당으로 낙인이 찍혔다고 합니다.


이 영상을 본 업체 측은 "저희는 음식을 재사용하지 않는다. 리필 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음식을 줄이기 위해 고객이 드시던 간장게장 소스 및 꽃게를 리필 시 같이 부어 드린다.
종업원의 고객에 대한 미숙한 점은 경험이 부족해서다. 오해다 "라고 해명하며, 원한다면 폐쇄회로 CCTV 영상을 통해 확인 시켜 주겠다며 방송 정정을 부탁했습니다.


가게측은 "저희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유튜버가 영상을 올리고 난 후 불과 2~3시간도 안 돼서 저희 매장 직원들이 여러 개의 유튜브 계정으로 반복적으로
해당 유튜브 동영상 댓글에 "저희 매장은 음식 재상용을 결코 하지 않는다는 것'과 유뷰버가 오해를 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해명 글을 보냈고, 그 당시 CCTV도 다 보여 드릴 수 있다고
댓글을 수차례 올렸음에도, 저희가 올린 해명 글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게 모두 차단 시켜 버렸다"고 했습니다 이후 하얀트리는 문제의 영상을 삭제후, 다시 식당을 찾아가 CCTV를 통해 자신이 먹던 접시에 다시 리필 해 주는 장면을 확인하고 오해가 있었던 점을 인지하고 해명 영상을 제작했지만,
이미 가게는 음식을 '재사용'하는 곳으로 낙인 찍혀 온갖 비판과 욕설을 듣고 폐업 위기에 처한 지경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업체 측은 "해당 영상이 무차별적으로 확산이 될 때 까지 방치시킨 유튜버의 행동에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정신적 고통으로 식당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던 사장은 15일 청와대 국민 게시판에 "1년여간의 코로나19도 극복하면서 성실하게 운영한 매장을 한 유튜버의 허위 영상 하나로 문을 닫게 된 이 상황이 너무나도 억울하다.


코로나 보다더 무서운 유튜버의 갑질과 횡포를 법과 제도로 막을 수 없는지, 자영업자들이 마음 편하게 장사에만 전념할 수 잇도록 법과 제도를 마련해달라"는 내용의 청원글을 게재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자영업자들 그냥 가만 두고 보기에도 너무 안타까운 시점에, 유튜버들 치킨집 저격이며 이런식으로 맛집 투어 다니면서 민폐를 끼치다니,
모두가 힘들때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정말 코로나보다도 더 무섭게 느껴질만 하네요.

유튜버 한번의 실수로 한가정이 무너집니다
가게사장님도 한가정에 가장이지 싶은데
요즘 같은 시기에 저런 실수를 하면 음식점은 피해가 막심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시작하시는 분들도 너무많아 요즘은 포화상태라고 하죠..
자영업자들 피해안주도록 그리고 자영업자들도 맛있는 음식 음식재사용하지않길 바랍니다
모두들 힘든시기 서로 헐뜯지말고 서로 돕고 살아나가야댑니다
여러분 모두 오늘도 수고하셧습니다

 

저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내일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